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교수설계를 위한 튜터의 역량 및 수업지원 전략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기반으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세 차례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대학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수설계를 위한 튜터의 역량은 ‘교육계획 및 실행준비 역량군’, ‘블렌디드 러닝 수업실천 역량군’, ‘수업평가 역량군’ 으로 나뉘었다. 둘째, 교육계획 및 실행준비 역량군에는 학습설계 지원 역량, 학습자 관리 및 지원 역량, ICT 활용 역량이 속한다. 블렌디드 러닝 수업실천 역량군에는 학습활동 촉진 역량, 학습자 수행 지원 역량, 수용적 태도 역량, 상호작용 촉진 역량이 속한다. 수업평가 역량군에는 심화학습 지원 역량, 학습 평가 역량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역량에 따라 튜터의 수업지원전략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교수설계를 위해 튜터가 어떠한 역량을 갖추고, 어떠한 수업지원 전략이 제공되어야 하는지 제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