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의 온라인 강의에서 교수자 피드백과 학습자가 인지한 학습참여, 학습성과 및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학습참여는 그 개념이 지닌 다차원성을 고려하여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A대학에서 제공한 2021학년도 1학기 100% 온라인 강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자 366명의 자료로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 피드백은 세 가지 학습참여 유형과 학습성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관 계에서 행동적, 정서적 참여는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참여는 학습성과에만 유의한 영향과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 온라인 강의에서 학습자의 참여 인식을 높이는데 교수자 피드백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며, 학습참여에 대한 인식을 증진함으로써 학습의 가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