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비스의 품질요인인 편의성과 혁신성이 체감형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신뢰도가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시티 서비스 품질인 편의성, 혁신성 모두 주민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도는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가 갖는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혁신성을 스마트시티 서비스에서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성 뿐만 아니라 사회 혁신성을 함양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주체들이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스마트시티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함께 풀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편의성은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서비스 질을 유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운영과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시티 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도 동시에 강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