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 설계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라는 제한적 교육 상황에서도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을 대안적인 환경에서교수·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필요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문헌 분석과 현장 적용타당성을 검토하여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BL 수업 설계원리(안)를 도출하는 것이다. 문헌 선정은 메타 분석법(PRISMA)을 활용하여 48편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문헌은 유목화, 공통내용도출 및 구조화, 재정리 과정으로 BL 수업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이후 특수교육BL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수업 설계원리에 대한 내용 타당도, 수렴도, 일치도를 산출하였고, 연구자 간 협의를 거치며 6개의 BL 수업 설계 구성요소, 15개의 BL 수업 설계원리, 31개의상세지침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구성요소는 ‘분석’, ‘지원’, ‘접근성’, ‘전달’, ‘참여’, ‘성찰’이며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 구현 방안인 설계원리와 상세지침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BL 수업 설계원리(안)’의 특징과 실행 전략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