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술의 시대, 신(新) 호모 파베르에 대한 탐색적 고찰 및 유아교육에의 함의 = Exploratory consideration of new homo faber and its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김효진 1
[요약] 1
I. 들어가며 2
II. 4차 산업혁명 담론 재방문하기 : 취약한 학문적 기반에 대한 비판과 철학적 물음 제기 5
III. 기술의 시대, 신(新)호모 파베르의 미래와 휴머니즘의 부활 7
1. 기술에 대한 철학적 탐구 재검토 7
2. 기술의 시대, 유아의 자리 : 신(新) 호모 파베르에 대한 탐색적 고찰 10
IV. 기술-미래 담론, 그리고 교육적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13
V. 유아교육에의 함의 및 맺음말 15
1. 기술시대, 포스트휴먼시대의 인간다움에 대한 숙고와 진정한 휴머니즘의 부활 16
2. 유아와 기술의 관계 재정립 : 기술과 유아의 공존(共存), 상호관계에 초점 17
3. 인간-기술의 상호작용 관점(HCI)에서 어포던스 이론에 근거한 유아를 위한 실감형 사용자 인터페이스(TUI) 교육환경 18
4. 새로운 교육방법, '메이커 교육' 다시 보기 : 창의성 신장을 넘어서 인간-인간 협력을 통한 인간다움에 대한 이해가 핵심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