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성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경기도의 S시, I시, Y시 및 수도권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중인 만 3∼5세반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놀이성, 정서지능,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정적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의 놀이성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지능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놀이의 교육적 가치 실현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질 높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교사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