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직업적 웰빙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가 기관에서 긍정적으로 기능하도록 하는 개인특성들을 이해하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해 선정한 연구대상은 부산과 경남, 울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인성과 직업적 웰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과 긍정심리자본은 직업웰빙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 하위요인 중 유아에 대한 사랑과 이해, 성실성, 인간에 대한 사랑 순으로 직업적 웰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긍정심리자본 하위요인 중 희망, 자기효능감, 낙관주의 순으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과 직업웰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업웰빙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과 개인이 인성과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