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유아교육 연구에서 네크워크 분석과 관련된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서 ‘네트워크’와 ‘유아’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총 101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했다. 연구결과 첫째, 연도별 게재 현황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구주제별 게재 현황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네트워크 분석 현황은 지식 네트워크가 가장 많았으며 언어, 사건, 사회 네트워크 순이었다. 네트워크 데이터 유형은 단일유형이 많았으며 복합유형의 빅데이터도 계속해서 늘고 있었다. 셋째, 키워드 출현 빈도는 ‘키워드’가 가장 많았으며 ‘키워드’와 ‘연구동향’, ‘빅데이터’와 ‘사회적인식’이 같이 짝을 지은 형태로 동시 출현했다. 연결 및 근접 중심성은 ‘키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매개 중심성은 ‘놀이’, 위세 중심성은 ‘연구동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연구에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