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는 공직사회의 일・가정 양립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17년부터 매해 「공무원 근무혁신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해당 지침에는 가정친화적 복무제도, 연가 및 유연근무 활성화, 그리고 초과근무 관리 등을 포함하였으며, 이후에는 환경변화(ex: 코로나19의 발생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등을 포함함으로써 공직사회의 불합리한 관행을 제거하고 외부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복무관리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공무원 근무혁신 지침에 포함한 전략과 내용 등을 논의함과 동시에, 공무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공무원 근무혁신은 앞으로 어떤 전략, 내용, 수단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는지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