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2004년부터 2021년까지 「교육정치학연구」에는 각 시기별로 평균 3,021개의 서로 다른 주제어가 사용되었으며, 주제어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노무현 정부시기에는 교육개혁, 비공식조직, 정치, 정부, 구조조정 등의 단어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교육혁신위원회 설치를 통한 교육개혁과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학문의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셋째, 이명박 정부시기에는 대학, 평가, 교사, 학교, 정부 등 단어가 중요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새로운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논의 및 교직단체의 역할과 갈등, 유보통합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넷째, 박근혜 정부시기에는 대학, 정부, 결과, 정치 등의 단어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고교다양화 정책과 반값등록금 실현, 자유학기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시기에는 교사, 변화, 학교, 학생, 대학 등의 단어가 핵심단어로 사용되었으며,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정치학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정치학 관련 논문을 포함한 한국교육정치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연구동향 분석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