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는 교육과정 개혁,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 교원 수급 및 전문성 개발, 그리고 대학입시와의 연계를 전제로 하는 고교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요구하며, 학생성장 및 진로 맞춤형 교육 중심의 고교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적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그간 고교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면서도 어떤 양상으로 이를 연계될 수 있는가 하는 거시적 관점에서의 논의는 다소 제한된 측면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점제가 오래 시행되고 있는 미국과 핀란드에서 특정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어떻게 고교정책 하위체제들이 연계되어 학점제를 지탱하고 있는지를‘지배적 가치, 목표, 전략, 활성화된 구조, 과정, 교수-학습 기술’의 여섯 가지 비교 준거를 제시하는 Phillips & Ochs(2003)의 정책차용론의 이론적 틀과 준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한국 고교학점제의 현주소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고교학점제 정책이 지향하는 바가 실천적 차원에 이르는 데 요구되는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의 중요성과 제도적 지원방안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