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교학점제를 통한 고교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 방향 탐색 : 한국, 미국, 핀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 Exploring the direction for the alignment of sub-policies supporting 'Korean high school credit system' / 홍미영 ; 한유경 1
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이론적 배경 4
1. 한국 고교학점제 정책 배경 4
2. Sahlberg의 정책 패러다임 구분 5
III. 연구방법 8
1. 국제비교연구 방법론 : 정책차용론을 중심으로 8
IV. 연구결과 : 한국, 미국, 핀란드 고교학점제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 탐색 11
1. 내적 충동요인 탐색 : 한국 고교학점제 정책 하위체제 쟁점 정리 12
2. 외적 잠재력 요인 탐색 : 미국의 고교학점제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양상 17
3. 외적 잠재력 요인 탐색 : 핀란드의 고교학점제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양상 21
V. 결론 및 논의 25
참고문헌 28
[저자소개] 33
Abstract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