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태지역 자격인정협약」의 본격적 시행을 준비하기 위해 선행학습인정의 영역에서 협약문에 포함되어 있는 선행학습인정 관련 주요 개념들의 실질적 정의와 적용 사례들을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아태지역 자격인정협약」의 전범이라 할 수 있는 EU의 「리스본 협약」 의 관련실무자료 및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분석과 두 협약 비준국들의 국가고등교육정보센터(NIC)들에 대한 서면·화상면담자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들을 (1) 선행학습 및 선행학습인정, (2) 비전통적 학습방법, (3) 비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 등 세 가지 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즉, 이 세 가지 개념들에 대해 「리스본 협약」과 「아태지역 자격인정협약」의 주요 비준국들이 어떻게 정의하고 있고, 어떠한 적용절차를 시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아태지역 자격인정협약」의 체계 하에서 해외의 선행학습을 인정해야 하는 우리나라 정부에게 실무적 지식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