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교사의 자율성은 학교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교육개혁의 핵심 의제이다. 하지만 교사 자율성이 책무성 증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촉진하는지에 대한 실증적 증거는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을 전통적 형태의 개인 중심 전문성 개발 활동과 협력적형태의 학교 중심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 구분하고, 교사 자율성과 이들의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관하는 교수 및 학습 국제조사(TALIS) 2018 자료를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150여개 중학교 교장과 여기에 소속된 교사 2,900여명의 응답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교사 자율성은 전통적 형태의 개인 중심 전문성 개발 활동보다는 협력적 형태의 학교 중심 전문성 개발 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같은 학교 내 교사들 간 전문적 협력보다는 정보교환 및 조정 활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자율성이 유의미한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