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교육을 위한 성경연극 기획방법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기독교교육에 연극적 방법을 도입하고자 했던 선행연구자들의 논의를 살펴보았다. 각각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에는 차이가 있지만 성경연극을 통한 교육이 전인적 경험, 예술적 체험, 공동체성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는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행연구자들의 논의를 전체적으로 검토한 바, 아직 성경연극을 기획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는 진행된 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성경연극을 통한 교회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비전문적 교사들도 연극을 기획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성경연극을 기획할 수 있는 스토리모델을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민담 연구자 프로프의 논의를 경유하여 언어학자 그레마스가 제시한 행동자 모델을 검토하였다. 행동자 모델은 일반적인 서술담화 전체에 적용이 가능하며 이야기 속 인물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에 매우 유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행동자 모델을 기반으로 삼되, 기독교 세계관적 변용을 시도하여 성경연극 기획을 위한 스토리모델을 설계하였다.
3장에서는 스토리모델을 바탕으로 기획된 연극의 실재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획된 연극을 청소년 교육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며 스토리모델의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기독교교육의 다양화 및 한국교회의 문화적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