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회기평가를 통해 상담효과가 2배 증가하며 중도탈락률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다수의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상담자들이 상담회기평가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이 끝난 후 회기평가척도를 활용한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회기평가척도 사용 시 상담자들의 내적인 경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명 이상의 내담자를 총 10회기 이상 지속적으로 회기평가를 사용해 상담을 진행한 5명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회기평가를 사용해 상담을 진행할 때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다양한 감정반응을 표현하고 나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에 참가한 상담자들 모두가 회기평가에 대해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하는 과정이 바로 상담자-내담자가 서로 맞춰가는 과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나아가 상담자들은 회기평가과정을 통해 내담자와의 치료적 동맹이 증진되고 차별화된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회기평가 문항에 대한 답변에 대해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어떻게 내담자와 건설적으로 피드백을 공유하느냐가 회기평가의 핵심이라고 보고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함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