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적 꾸물거림이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 5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집단상담을 실시간으로 실시한 뒤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자기결정성을 중심으로한 학업적 꾸물거림 개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험집단(N=22)과 통제집단(N=18)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을 위해서 포커스 그룹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학업적 꾸물거림 전체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한편, 학업적 꾸물거림 하위요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학업적 꾸물거림 하위요소인 인지적, 정서적 요소가 유의하게 감소했지만, 행동적 요소에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집단 모두 학업적 자기결정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학업적 꾸물거림 개선 프로그램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