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활지도에서 시작된 학교상담의 개념과 초등학교 상담의 특성, 초등학교 상담자의 역할 및 역량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상담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우리나라 초등학교 상담 현황을 일반교사의 상담 현황과 상담업무만을 담당하는 전문상담교사의 배치현황 및 상담 관련 현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어서 모든 학생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요구되는 초등학교 상담의 과제를 학교상담 패러다임과 인식 전환과제와 정책·제도 및 법적 과제, 교사의 행복과 전문성 증진의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먼저 소수 문제아동 중심 사후대처 학교상담에서 모든 아동의 행복, 긍정심리, 강점증진 학교상담으로의 학교상담 패러다임과 인식의 전환과제를 제시하였다. 정책 및 제도와 법적 과제로 예비교사와 일반교사의 학교상담 역량증진을 위해 국가적 수준의 한국형 종합적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모형 개발 및 적용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하여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차별적 선발제도 시행과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의 명료성과 전문성 증진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끝으로 초등학교 상담운영과 실행의 중심이 되는 사람, 즉 일반교사 및 전문상담교사의 행복, 안녕감 및 전문성 증진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과제와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