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대학생 대인관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집단상담 프로그램 관련 개별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대학생 대인관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1년 2월까지 국내에서 실시된 대학생 대인관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중에서 분석기준에 부합하는 논문 총 34편을 선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기준은 대학생만 포함된 연구,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입 연구, 집단 간 사전-사후 실험설계 연구, 학술지 발간 연구이며,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선별되었다. 전체 효과 크기는 무선효과 모형을 통하여 산출되었으며, 분석틀에 따라 프로그램 연구대상, 연구방법, 개입 특성에 따른 효과 크기가 분석되었다. 그 결과, 분석대상 논문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0.819으로 높은 효과 크기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에서는 같은 전공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도출되었고, 연구설계에 있어서는 사회효능감 척도 사용, 무처치 집단이 가장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개입특성에서 교류분석을 활용한 대인관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복합적인 종속변인을 목표로 실시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5명 이하 소규모 집단 및 1개월 이내 집단이 가장 효과적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인관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종합하고, 추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시 고려할 사항들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