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발견된 단계 퇴행 문제에 대한Kohlberg의 논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Kohlberg와그의 동료들의 논문 및 단행본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한 이론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계 퇴행 문제는 후기 청소년기에 5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 피험자들이 초기성인기에 일시적으로 도구적 상대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2단계로 퇴행한 후, 25세경 다시 가능한 가장 높은 단계로 회귀하는 사례를 의미한다. 이에 Kohlberg는초기 성인기에 발달의 불연속성이 있음을 인정하였지만, 이후 Erikson의 자아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이 시기를 ‘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동요’의 시기로서, 구조 변화가 아닌 안정화로 특징짓는다. 그리고 퇴행을 보인 피험자들이 여전히 4단계및 5단계 사고를 잃지 않다가 다시 회귀한다는 점을 근거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기를 과도기로 명명하며 단계를 도입한다. 이러한 성인 발달단계의 존재를 인정하며, 인습적 사고를 특징으로 하는 청소년기와 달리 원리화 사고를 특징으로 하는 성인기 발달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직무 경험과 역할 채택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적·도덕적 책임 경험을 요청한다. 본 연구에서는Kohlberg의 이러한 해명에 대하여 한계와 시사점을 중심으로 평가를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