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성교육을 위한 생태중심 생명가치관을 함양하는 방안으로 환경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환경윤리교육의 의의와 목표, 내용, 그리고 환경윤리교육의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윤리교육의 단계별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은 총 5단계로, 1단계는 인간, 자연, 환경과의 상호작용 인식 단계이며, 2단계는 환경과 생명 간의상호관계를 이해 및 분석 단계이며, 3단계는 환경친화적 태도 및 행동양식의 선택과 실천 단계이며, 4단계는 생태중심 생명가치관을 확립 단계이며, 5단계는 새로운 행동 수행을 위한 성찰 및 평가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환경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생태중심 생명가치관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