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역량 향상을 위한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초임교사와경력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연구이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 후, 온라인 체육수업 경험이 있는 초임교사 4명과 경력교사 4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심층적 면담을 하였다. 또한, 자료분석을 위해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의미추출 과정과 범주화 및 의미 생성 과정을 위해 NVivo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삼각검증, 자료 비교검토, 구성원 간 검토를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에 따라 3개의 범주와 6개씩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수업 준비에서는 초임교사에게는 좌충우돌, 내용 교수 지식의 부족과 경력교사에게는 새로운 시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부재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온라인 수업 운영에서는 초임교사는 일방향 수업, 수박 겉핥기 평가의 모습이 경력교사에게는 쌍방향 수업, 내실이 있는 평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온라인 수업 영향과 인성 역량 변화에서는 초임교사는 커지는 아쉬움, 온라인 속인성 모습이 경력교사에게는 새로운 교육의 시작, 오프라인과 연계된 인성의 모습이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