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그릿과 학업지속의도 관계에 대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 대학생583명을 대상으로 그릿, 긍정심리자본, 학업지속의도에 대해 인식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5.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Process macro 버전 4.0(모델 4)을 사용하여 회귀분석 및 매개효과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그릿은 학업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미치며, 긍정심리자본은 이들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지속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끈기와 열정이라는 인성의 힘인 그릿과 함께 긍정심리자본을 신장할 수 있는 학습코칭 및 상담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