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육바라밀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육바라밀 프로그램은 ‘마음 열어 친해지기-마음 나누기(보시)-마음 세우기(지계)-마음 이기기(인욕)-마음 성장하기(정진)-마음 정리’의 원리로 구성되었다. 육바라밀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5주 동안 10 회기로 적용하였고, 초등학생의 참여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서 합의적 질적 연구(CQR-M)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육바라밀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은‘나에서 타인으로의 자기 확대’, ‘규칙을 지킴으로 올바른 자기 관리’, ‘인내는 실천함으로써 내 마음 이기기’, ‘끊임없는 노력으로 나를 성장시키기’를 경험하였다. 향후 육바라밀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활용되어 초등학생의 마음성장에 긍정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