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신은 보살지 단계에서 얻게 되는 비물질로 이루어진 몸이다. 기존의 의 생신에 대한 연구는 개념적 의미에 집중되어 왔고, 존재론적 양상에 대한 고찰 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고는 『능가경』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의생신의 증득 원리와 그 과상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의생신의 증 득은 삼매와 지혜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하는 원리에 의해 증득될 수 있음이 고찰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삼매와 지혜를 통해 얻은 그 과상에는 3종의 의생 신이 확인되었다. 첫 번째는 보살의 제3·4·5지를 거쳐 제6지에서 멸진정(滅盡 定)과 명리순인(明利順忍)의 지혜로써, 자심(自心)의 경계를 깨닫고 얻게 되는 삼 매락삼마발제의생신(三昧樂三摩跋提意生身), 두 번째는 보살의 제8지에서 여환삼 매(如幻三昧)와 무생법인(無生法忍)의 지혜로써, 5법, 삼자성, 이무아의 경계를 깨 닫고 얻게 되는 여실각지제법상의생신(如實覺知諸法相意生身), 세 번째는 종류생 무작행의생신(種類生無作行意生身)이다. 그리고 보살의 의생신 증득 이유는 중생 교화의 본원력의 실천을 위한 자비심의 발현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