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K-pop)은 세계화 발전과정에서 전 세계 콘서트를 통해 세계 팬들과 소통하는 동시에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콘서트 수익은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획사·가수들의 주요 수입원이다. 2020년 코로나감염증 사태 발발로 글로벌 대중음악 콘서트 사업이 침체기를 맞이한 상황에서, 국내의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들은 온라인 콘서트 사업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현재 코로나 상황이 조금씩 통제되면서 글로벌 콘서트 사업도점차 회복되고 있다. 위드 코로나(with COVID) 시대에 온라인 콘서트가 어떻게 새로운 문화 소비 콘텐츠로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인가는 가치 있는 연구 대상이 되었다. 콘서트는 공연장의 공간을 분할하여 등급을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고정된 관람 패턴을 형성하지만, 온라인 콘서트는 기존의 발전 방향을 깨뜨렸다. 본고는 오프라인콘서트와 온라인 콘서트의 분석과 비교를 통해 온라인 콘서트의 새로운 공간적 등급 질서와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새로운 관객과 연기자의 관계를 정리한다. 온라인 콘서트는 팬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시각적 체험을 제공할뿐만 아니라 팬들 역시 스스로를 전시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됐다. 따라서 온라인 콘서트는 오프라인 콘서트의 단순한 디지털 버전이 아닌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사라지지 않고 새로운 제품의 형태가 될 것이다.
앞으로 온라인 콘서트를 시작으로 메타버스(metaverse)의 구성하는 것은 K-Pop의 글로벌 확장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