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고, 대상에 대한 자신의 취미를 자랑스레 여기며 사회・문화적인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덕후’가 중요한 소비집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 연구들은 덕후들이 좋아하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강한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는 것을 밝혀왔다. 이를 발전시켜 본 연구에서는 덕후들의 덕질과 구매과정 중 노력수준 그리고 브랜드태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덕후들의 덕질이 구매과정의 노력수준에 따라 브랜드태도인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즉 덕후들은 자신이 노력할수록, 구매과정이어려울수록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는 점이다. 본 논문의 결과는 덕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