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익성과 사회공헌성의 성격이 강한 공기업의 CSR공시가 공기업의 이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CSR공시 여부 및 CSR공시 형태, CSR공시량(양적 수준 및 빈도)에 따라 이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CSR공시 여부는 CSR정보 공시를 최소한 한 가지 형태 이상의 공시를 하는 경우, CSR공시 형태는 CSR보고서 발간과 CSR게시판 게시물 게재를 이용하였고, CSR공시량은 연간 CSR보고서 페이지 수, 연간 CSR게시판 게시물 게재 빈도 수를 이용하여 당기의 이익과 곱하여 Sloan(1996)의 연구모형을 이용해 CSR공시여부와 CSR공시 형태 및 공시량이 차기 년도의 이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공기업의 CSR공시는 이익지속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영향은 CSR공시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CSR보고서 발간 형태의 공시가 공기업의 이익지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반면, CSR게시판 게시물 게재는 이익지속성에는 유의한 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보고서 발간 페이지 수로 측정한 CSR공시의 양적 수준은 이익지속성에 영향이 미미하였지만, CSR게시판 게시물 게재 빈도 수로 측정한 CSR공시의 빈도 수준은 이익지속성에 유의한 양(+)의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공기업의 CSR공시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지속성을 높이며, 이러한 높은 이익지속성은 CSR공시의 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보여준다. 또한, CSR공시 형태에 따라 CSR공시량의 증가가 이익지속성을 높이는데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기업의 CSR공시 형태에 따라 이익지속성에 차별적인 영향이 나타나는 것은 CSR게시판 게시물 게재 공시의 CSR본연의 강한 공익적이고 사회공헌적 성격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