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 실천이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을 기르는데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졌다. 이 연구는 환경소양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 환경소양 측정 도구를 살펴보고, 초등학생 4∼6학년의 환경소양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소양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소양 측정 도구의 틀과 문항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논문은 해당 환경소양 측정 도구의 개발 과정과 결과를 통해 환경소양의 의미와 측정 방식에 관한 논의를 이어간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다루는 주제와 대상 및 적용 기간 등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각각의 차별적 상황에도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환경교육의 효과로 나타나는 환경소양의 변화를 측정하는 도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인지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환경소양의 복합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고려할 때, 어떤 범위와 수준에서 환경소양을 측정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