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학교 환경교육의 주요 주체라고 할 수 있는 학생의 환경․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과 환경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두 집단이었다. 우선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모집단을 하여 표본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2017년∼2020년 사이 환경부의 환경교육 지원 사업에 참여한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는 2020년 11월∼12월 사이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기후변화/기후위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 사안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사안에 대해 정보를 얻는 방법’은 두 집단 모두에서 ‘인터넷’과 ‘학교 수업이나 활동’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에서 배운 적이 있는 환경 사안’을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기후변화/기후위기’를 학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교에서 환경 사안을 학습한 방법’은 ‘강의’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중․고등학교에서 더 높았다.
셋째, ‘학교에서 앞으로 배우고 싶은 환경 사안’은 ‘기후변화/기후위기’뿐만 아니라, ‘물 위기’, ‘생태계 보전’, ‘지속가능한 도시’ 등 다양했다. 또한, 학교 ‘수업시간’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에 환경교육 포함’, ‘환경축제, 행사 개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했다.
이상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수업과 학교생활을 통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 환경 사안 상호 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보다 통합적인 환경교육을 수행할 것,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것, 학생 참여형 환경교육을 확대할 것, 학교 환경교육 지원 사업을 꾸준히 시행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