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CBT 환경에서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이론적 통합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관광두레 사업체 종사자 2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자료수집은 道 단위 광역자치단체 주민사업체 종사자 수를 기준으로 최대한 비례적 층화표본추출 방법을 통해 수집되도록 노력하였다. 구성개념 간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고, 혁신성의 매개효과 검증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PROCESS Macro (4, 14) 분석을 실시했다. 그리고 사회적 지원의 측정된 전 범위에 대하여 Johnson-Neyman 분석을 통해 유의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을 고려했다. 연구결과, 지역주민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혁신성과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혁신성은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주관적 행복 간 관계를 매개하였다. 또한, 중간지원조직의 사회적 지원은 지역주민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혁신성의 매개효과를 조절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의 제언을 제시했다. 첫째, CBT에서 지역주민 참여는 중간지원조직과 연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둘째, 중간지원조직 자체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중간지원조직의 고유기능에 집중하여 설치ㆍ지원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