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항공사가 수행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 중 전략적 CSR이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는지 하위 요인을 도출하고, 객실승무원의 관점에서 항공사의 전략적 CSR이 정서적 몰입과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객실승무원의 개인-조직 적합도 수준에 따라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정서적 몰입 및 OCB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조절 효과를 파악하였다.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국내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증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325명의 객실승무원들로부터 수집한 유효한 표본으로 통계적 분석이 수행되었다. 항공사에서 수행하는 전략적 CSR은 세 가지 활동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은 환경보호 활동, 지역 발전/기부 활동, 그리고 소비자보호 활동으로 명명되었다.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객실승무원의 정서적 몰입과 OCB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몰입으로 인한 OCB의 증가 또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개인-조직 적합도의 조절 변수의 효과를 검정한 결과, 개인-조직 적합도의 수준에 따라 항공사가 수행하는 전략적 CSR이 객실승무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으나, OCB에 미치는 효과는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에 도입한 전략적 CSR의 개념은 기존 Carroll의 CSR 모형을 발전시킨 학문적 모형이며, 기존의 전통적인 CSR과 달리 직원들이 보다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CSR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항공산업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