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강의, 교육, 콘서트 등 여러 분야에서 대면 방식이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스포츠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대면과 물리적 접촉이 당연시 되던 피트니스 트레이닝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화상회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피트니스 트레이닝 참여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구글미트, 줌 등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트레이닝에 참여한 스포츠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혁신성, 자기효능감,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그리고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를 규명하였다. 참여자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유효표본 309부를 도출하여 빈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의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둘째, 참여자의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실시간 트레이닝의 정보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온라인 실시간 트레이닝의 시스템품질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은 참여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온라인 피트니스 참여자들의 지속적 이용을 제고하기 위해 연령·성별·수준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쉽고 편리하게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을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