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학생수 감소, 소규모학교 증가 및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통합운영학교의 예산 운용 실태 및 쟁점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방법 이를 위하여 2개 교육청 초⋅중 통합운영학교 및 중⋅고 통합운영학교 등 총 4개 학교 교장 및 교감, 행정실장 등 포커스그룹 면담 및 교육청 담당자 분석 후 면담 내용분석, 학교별 예산서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결과 분석결과에 의하면, 통합운영학교는 여전히 별개의 학교로 운영되면서 당초 취지에 맞지 않는 예산 운영이 이루어지는 쟁점이 나타났다. 추가 소요 예산 발생 등 측면에서 통합운영학교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며, 시설통합 운영의 한계,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통합 운영 요구, 교사 배치 등의 한계와 쟁점도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통합운영학교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 운영 측면에서 학교기본운영비 별도 산식 개발 및 배분이 전제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및 교사 자격 통합, 학제개편 등 시스템 개편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향후 전국의 통합운영학교 예산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예산 운영 실태 분석 및 배분 산식개발 등의 후속 실증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