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IB PYP를 연계⋅비교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IB PYP 적용 용이성을 파악하고 IB PYP가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이를 위해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와 법률을, IB PYP와 관련해서는 IBO 발행 자료들 중 IB PYP를 안내하는주요 문서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고, IBO의 주요 발행 자료 수집, 선행 연구 분석, 연구진 협의를 통해 구성한 분석의 틀을 바탕으로상호 연계⋅비교하였다.
결과 우리나라와 IB 교육과정의 교육이념과 목적은 지향점이 같았고,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습자상, 핵심역량과 학습방식에서의기능들은 서로 유사하거나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등,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에서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었다. 또한 초등학교교육목표에서 경험과 삶을 강조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에서 학생의 요구 반영, 학생 참여와 협력 강조, 개념 중심 학습, 평가 결과안내 및 지속적 개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였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및 세부 사항에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수립, 인사조직, 교원역량 계발 및 협력, 가정⋅지역사회와의 연계, 교수학습 설계, 교수학습 환경, 교수⋅학습 평가 방법, 평가 결과에 대한 환류, 그리고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의 측면에서 연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IB PYP 총론적 요소들 간 높은 연계성과 유사성이 있음을 확인하여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IB PYP 도입 가능성을 높이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선진적이라 평가받는 IB PYP와의 비교를 바탕으로 추구하는 인간상 개선, 핵심역량의 의미와 타 요소들 간의 관계 명확화, 초등학교에서의 통합교육 확대 적용 검토,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및 세부사항의 체계화 등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