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통합교과 전자 저작물의 문제점과 특징, 교사들의 활용 양상 등을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전자 저작물의 개발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요구와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통합교과 수업 본래의 목적에 부합하는 지원 체제로서 전자 저작물의 방향을 제시하며, 나아가 특수교육 전자 저작물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자 저작물의 개발 과정에 관여했던 특수교사(교수), 개발 업체 기술자, 관련 업무 담당 행정가, 전자 저작물을 활용해 통합교과 수업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교육공학 전문가 등 전자 저작물의 개발과 활용에 관련된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활용, 특징, 개발 과정, 개선 방향 영역에 걸쳐 13개의 대주제, 32개의 중주제, 18개의 하위 주제로 범주화하였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 저작물의 성격, 저장 장치의 적절성, 전자 저작물의 질적 수준, 집필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개발 일정의 조정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