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교육은 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 준비, 죽음 이후의 애도 등을 포함한다. 고령층이나 말기 환자만 대상이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의 단계별로 특화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초기성인기에 놓인 대학생들에게 죽음 교육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죽음에 대한 성찰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 있다.
초기 성인으로서 대학생들이 자신의 인생과 죽음의 의미, 자살의 문제 등에 대해 다각도로 공부하고 논의해보는 경험은 세계관과 자아상을 정립해 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죽음 교육은 그러므로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최대한 풍요롭게 살기 위한 배움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