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 대상인 학습자의 니즈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의 장소적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특색 있고 효과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습자 중심의 원리, 순차적 맥락의 원리, 장소와의 연결 원리, 탐구 및 조사의 원리, 참여와 실천의 원리 등 다섯 가지 실천원리를 근간으로 하는 장소 기반 문화예술교육을 이론적 토대로 삼았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ㆍ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자, 운영자, 강사 등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웹 기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ㆍ운영을 위한 수요조사가 소홀히 이루어지고 있고, 프로그램 기획ㆍ운영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인 행동주의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프로그램 개발 시 순차적 확장의 원리는 대부분 채택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장소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학습자들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스스로 탐구 및 조사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 노력도 경주되고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고려하면서 국내ㆍ외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학습자 유형(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중장년, 노인)과 장소적 특성(콘텐츠 보유 시설, 장소 제공 시설)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방안을 준비단계, 기획단계, 실행 및 평가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