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아 인공지능 교육의 사회적 인식을 탐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빅카인즈’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 ‘유아 AND 인공지능’을 검색어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R 프로그램을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방법을 활용하여 정제과정을 거친 후, 단어 빈도 분석, 토픽 모델링,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재 ‘인공지능 교육’은 정부가 주도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지원이 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유아 인공지능 교육’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교육 상품 및 서비스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유아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유아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유아 인공지능 교육이 유아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구성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