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대학교재를 분석하여 영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개정누리과정 및 2020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교과목 표준교과개요를 반영하여 출간 및 개정한 16권의 교재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교재는 분류체계별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주제영역별, 세부영역별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재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해’, ‘아동 관찰의 적용’, ‘아동 행동연구의 적용’, ‘아동관찰 및 평가의 실제’, ‘수집자료의 활용’의 5개 대주제를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전반적으로 아동행동 연구보다는 아동관찰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각 주제별 비중과 세부주제별 내용은 교재마다 상이하였으며, 필수적인 내용이 누락되거나, 타 교과와 중복된 내용의 비중이 높은 교재들도 일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