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평생교육에서 비대면 평생학습이 확대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평생학습에서 성인학습자가 경험하는 디지털 그림자노동의 요소, 범주, 유형이 다른 분야의 그림자노동 연구와 유사하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 16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평생학습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디지털 그림자노동은 비밀번호 변경,홍보 이메일 수신, 공인인증서 구매, 학습공간 조성 등 구체적으로 존재한다. 둘째, 비대면 평생학습자의 그림자노동 요소는 세 범주(구체적 행동,부정적/긍정적 경험, 지속적 요구/불안감/필요성)로 구분된다. 셋째, 성인학습자가 경험하는 디지털 그림자노동은 네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