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패널조사 데이터인 다문화 청소년 1,347명의 응답자료를 이용하여 사회적 지지(부모.친구.교사의 지지)와 자아존중감, 그리고 학교적응의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각각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지지와 친구지지가 교사지지보다 자아존중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적응에 있어서는 교사지지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친구지지와 부모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각각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친구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교사지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 연구 등 실용적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