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노인학습자의 개인적 요소, 학습적 요소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2019년도와 2020년도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노인학습자의 개인적 요소, 학습적 요소와 학습성과에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2019년과 2020년 모두 개인적 요소보다 학습적 요소가 더 많았으며, 2020년에는 모든 학습적 요소 변인이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학습성과의 하위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적 요소 중 큰 차이를 보인 변인은 직업능력교육과 디지털 학습매체 친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시대에 노인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 주목해야 할 변인들을 밝히고,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노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