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카페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S대학에서 2021학년도 1학기에 N 포털사이트 기반 온라인 카페를 운영한 20개 수업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을 개방형 문항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에는 총 261명이 참여하였다. 효과 분석결과, 세 능력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 인식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카페 활용 수업 개선을 위한 상황,투입, 과정, 산출 범주에 따른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카페가 효과적으로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하는 온라인 학습의 장으로서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며, 수업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및 대학과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함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