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1세기 아동영어학습자가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초등학생 대상의 영어 중심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프로그램 개발이 목적이다. 기존의 STEAM 교육은 수학과 과학 중심으로 언어적 기능에 대한 비중이 미약하며, 특히 세계화 시대에 따르는 영어가 기반인 STEAM 교육 모형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아동영어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다학문적 융합 방식을 통해 영어를 중심으로 예술, 수학, 기술, 과학, 공학 영역을 융합하는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아동·청소년 문학 작품을 학습 재료로 재구성하며, 수업의 단계마다 필요한 융합적 요소를 적용하여 영어 기반의 융합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 목표어의 풍부한 언어 입력 자료인 아동·청소년 문학을 STEAM 수업에 운영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원어민 아동용 리더스북 시리즈를 분석하여 일상생활에 밀접한 융합적 내용을 연계하여 영어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영어 중심의 STEAM 프로그램은 아동영어학습자에게 실제적인 영어 능력 향상, 융합적 지식의 함양과 더불어 아동교육에서 융합교육이 추구하는 다양한 분야와의 교류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융합적 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수업자료를 재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현장의 교사들에게 융합적 수업에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STEAM 수업에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델을 제시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영어교육에 STEAM 교육을 안착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