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여 추후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이 되는 연수 프로그램은 ‘성인 재일동포 온라인 한국어 연수’와 ‘CIS 지역 한국어교사 온라인 연수’이다. 분석 결과, 비율의 차이는 있었지만 두 연수 모두 한국어 교육, 문화 체험, 참여자 간 교류 활성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연수 프로그램마다 참가자 맞춤 프로그램도 구성되어 있었는데, 재일동포 연수의 경우 역사 및 문화 교육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특강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CIS 한국어교사 연수의 경우 한국어 교수법 특강이나 모의 수업 등의 프로그램이 배치되어 있었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충분한 연수 프로그램 준비 시간, 참가자들의 연수 적응 기간 설정, 프로그램 구성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다양한 창구 마련, 현지어 지원이다. 더 나아가 종래의 초청 연수와 온라인 연수의 장점을 모두 살린 새로운 연수 프로그램 모델도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해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