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소비자들의 일상에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여행 유튜브는 관광지의 주요 정보 채널이 되어왔다. 관광지에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는 여행 유튜브는 이용자에게 여행에 대한 기억을되살리고 새로운 여행을 계획하게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여행 유튜브의 콘텐츠 속성을 살펴보고 이용자가지각하는 콘텐츠 속성이 정보 만족, 관광지 태도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전략을 제안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에 여행 유튜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7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유희성, 신뢰성, 시의성, 생생함, 유용성 등의 콘텐츠 속성은 이용자의 정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여행 유튜브 이용자의 정보 만족은 관광지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여행 유튜브 이용자의 관광지에 대한 태도와 방문 의도 간에는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존의 여행 유튜브 콘텐츠 연구에서 단편적으로 다루어진 속성을 포괄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했으며 관광지 방문 의도를 예측하기 위해 관광지 태도 변수를 추가하여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는데의의를 지닌다. 특히 여행 유튜브 이용자의 정보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콘텐츠 속성은 유희성이며 신뢰성이나 유용성 요인의 영향력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튜브 이용자에게 여행 정보를 제공할 때감정적 속성이 정보적 속성보다 부각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