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연기제어시스템 및 피스톤 효과에 의한 부속실 차압의 중첩성을 분석하였다. 고층건축물(높이 64.6m)에 설치된 비상용 승강기를 대상으로 하였다. 중첩모델로는 일반 구적법(general quadrature model)을 이용하였다.
실험결과 구적법 상수(quadrature constant)의 평균값은 -1.60, 표준편차는 0.93으로 나타났다. 각 층의 차압은 승강기의위치, 운행 방향 및 시간에 따라 최대 차압 발생 위치가 변하였다. 따라서 다중의 입력신호를 갖는 피드백 연기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차압을 제어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된 다중 입력신호를 갖는 피드백 연기제어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각층 부속실의 차압은 38~61 Pa의 압력 범위 내에서 제어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