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어과 문법 영역 교육과정 개정의 순(順)방향 = The direction of the easy flow of Korean grammar curriculum revision / 신호철 1
차례 1
벼리 1
1. 문제 제기 2
2. 문법 영역의 교과적 성격 7
3. 문법 교육 내용의 변화 추이 11
3.1. 역대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 진술 방식의 변화 추이 13
3.2. 문법 교과서의 교육 내용 변화 추이 19
4. 문법 교육과정 개정의 순(順)방향 21
4.1. 지식 기반 기능 중심의 교육을 수행하는 방향 22
4.2. 국어의 기초·기본 역량을 제공하는 방향 23
4.3. 타 영역(교과)과의 연계를 지향하는 방향 24
5. 남은 과제 25
참고 문헌 26
Abstract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