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세 유아의 신체놀이에 나타나는 몸짓의 양상이 어떠한지와 그러한 몸짓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밝힘으로써 신체놀이를 통해 보여지는 유아들의 몸짓이 어떻게 이해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을 해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H어린이집의 만 3세 반인 햇빛반 유아들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신체놀이 속에서 표현하는 신체로서의 몸적 양상을 보여주었다. 둘째, 유아들은 신체놀이 속에서 관계하는 신체로서의 몸적 양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유아들은 신체놀이 속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신체로서의 몸적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유아의 몸짓이 가지는 의미를 밝히는 것은 유아교육 현장의 신체놀이 속에서 유아의 존재론적 몸과 몸짓의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유아 스스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세계를 탐색해나갈 수 있는 환경적 틀을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것과 신체발달의 질적인 측면인 기본움직임기술과 유아의 신체놀이가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도록 초점을 두는 것의 필요성을 제기한다.